자격증 취득과정
자격기본법에서는 “자격”을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ㆍ기술ㆍ소양 등의 습득정도가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 또는 인정된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격은 일반적으로 시행주체에 따라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구분할 수.있으며, 국가기술자격은 기술·기능분야 및 서비스분야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국가가 평가․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국가기술자격의 관리 및 운영은 제도설계 및 운영 총괄은 고용노동부가 담당하고 있으며, 소관 종목 운영 및 활용은 주무부처, 검정업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포함한 기타 위탁기관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01
장인이 우대 되고 있는 현실
숙련기술자인 장인(匠人)에 대한 우대가 달라지고 성장 동력으로 기술을 중시하는 풍토가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국가적으로도 기술 중심 정책을 시행한 결과 기술수준이 꾸준히 향상하고 있습니다.
02
민간 자격증 각광
초기 정부주도로 기술 관련 자격은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지금은 급변하는 기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민간부분의 참여가 확대되고 있고, 분야도 매우 다양합니다.
민간에서 자격의 범위와 수준은 다양화・다각화 되고 있어요..
03
등록된 자격증 분별하자
현행「자격기본법」상 민간자격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 록해야하지만, 등록하지 않아도 처벌되지 않아 현재 시중에서 유 통되는 민간자격증은 그 수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04
자격증 홍수시대
자격증이 늘어나고 있다.
'가격기본법'에 따라 민간가격수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2008년 655개 -> 2011년 1,053개 ->2012년 1,453개)
출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KRIVET ISSUE BRIEF
no.258 ㅣ 2023.10.31.